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삶에 대한 질문

by 빛나는감자 2023. 10. 31.
반응형

개요: 애니메이션

개봉: 2023.10.25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출연: 산토키 소마, 스다 마사키, 시바사키 코우, 아이묭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줄거리

이 영화는 마히토의 엄마가 계신 병원이 크게 불이 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마히토는 엄마를 잃은 상실감을 떨쳐내지 못한 체, 이사를 하게 된다. 그곳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은 새엄마가 될 나츠코 이모였다. 마히토는 엄마를 잃은 슬픔을 이겨내지  못한체 머지않아 아버지와 재혼하게 될 이모의 존재로 시골 생활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 새로운 학교에서 교우관계도 엉망진창이고, 이곳에서의 생활 방식 또한 이전과는 너무나 다르다.이모와 함께 살게 된 저택도 이상한 왜가리가 날아다니고 뒷산에는 오묘한 성이 숨겨진 이상한 곳이다. 이 이상한 집에 사는 왜가리는 점점 마히토에게 가까이 다가오며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 “네 엄마는 살아있어.” 마히토는 이 말에 크게 동요하면 왜가리를 따라 오묘한 성에 들어가게 된다. 마히토는 그곳에서 친구에 대해, 자기 삶에 대해 배워간다. 그리고 새엄마 나츠코에 대한 숨겨둔 진심을 알게 되는 여행을 갖게 된다.

 

삶에 대한 질문 속 리뷰

여러 가지 주제를 갖고 질문을 던지는 영화이다. 처음으로 들었던 생각은 ‘왜 큰 시련 다음에 진짜 시험이 오는 것인가?’였다. 마히토는 엄마를 잃었다는 큰 시련을 맞이했다. 개인적으로 마히토가 엄마를 잃은 상실감보다, 잃고 난 후 놓인 상황들이 그 시련을 더 극대화했다고 생각했다. 엄마를 잃은 지 일 년 채 안 된 상황에서 아버지의 재혼 상대를 만나게 되고, 그 재혼 상대는 마히토의 이복형제를 임신하고 있었다. 또 이상한 왜가리가 마히토의 신경을 건드리고 낯선 이웃들 속에 적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마히토의 나이를 감안하더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을 거로 생각한다. 마히토는 이런 가운데 흘러가는 놔두기보다는 다가오는 사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한다. 여러 사건의 도전적인 마히토의 행동은 영화의 결말에서도 빛이 난다. 마히토는 마지막에 선택하게 되는데, 그의 답은 ‘나는 나답게 살아갈 거예요.’였다. 어느 장면에도 이러한 대사는 없었지만, 마히토의 방식이 내게 그렇게 들려주는 것처럼 보였다. 이 답을 내리는 장면은 영화를 보는 개인들에게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 대한 태도를 돌아보게 하는 장면이었던 것 같다.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영화 원작 정보

이 영화의 원작은 요시노 겐지부로의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다. 아동문학 장르로 당시 일본에서는 금서로 지정된 1937년 작품이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어렸을 적 어머니에게 이 책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때 읽은 감동이 성인이 되어서도 남아 애니메이션 제작까지 이어지게 됐다. 원작은 주인공이 ‘왕따, 학교폭력, 빈부격차, 전쟁 등’을 주제로 일상에서부터 사회 속의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질문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리고 주인공의 삼촌이 이에 대한 답변은 편지의 형태로 전하며 주인공은 답을 찾아나가게 된다. 이 원작은 어린이들이 한 번씩은 생각해 보아야 할, 그리고 어른들이 살다가 잊어버린 질문들에 대한 책이라는 평이 남았다. 삶의 무료함을 느끼고 있다면 그 의미를 찾으러 이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반응형